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I. 페스탈로치의 생애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5살의 어린 나이에 부친을 잃고 조그마한 지방의 목사였던 할아버지를 따라 다니며 민중들의 빈곤한 생활을 직접 목격하였다. 이것은 후일 그가 민중들의 구원하기 위해 그의 전 생애를 바
페스탈로치생애와 교육사상 및 페스탈로치교육사상의 시사점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의 생애페스탈로치는 1746년 1월 12일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신교의 목사인 조부, 외과 의사였던 부친 Johan Heinrich Pestalozzi와 모친 Susanna holz Wadenswill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그리고 여섯 살 때에 아버지
Ⅱ. 페스탈로치의 사상적 배경
1) 인간관페스탈로치는 인간교육의 성과는 인간을 완전하게 연구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하여 인간성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그가 바라본 인간은 인간성 삼단층론에 의해서 세 가지 상태로 구분하였다. 바로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도덕적 상태이다.
① 자연적 상
1. 에라스무스
(1) 생 애
북구 인문주의의 제일인자인 에라스무스는 1466년 10월 27일에 화란의 항구 도시인 로텔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게리트는 하우다의 사교였으며, 어머니는 제벤버겐의 의사의 딸 마카래타였다. 당시의 화란은 저지라는 뜻으로 네덜란드라 불리었으며 불란서 왕국의 대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도덕적 인간의 형성으로 제시
1798 슈탄츠에서 교육사업 다시 시작. 당시 프랑스와 스위스 간의 전쟁으로 인하여 생긴 고아들을 맡아서 고아원을 운영. 이 고아원에서 자신의 「은자의 황혼」에서 보여주었던 평등적 인간관에 입각하여 교육을 함으로써 자신의 이론적 주장을 실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
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③ 교육이 이끌어야 하는 단 하나의 적응 타입은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진리에 대한 적응이다.
④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은 진리에다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⑤ 교육이란 생활을 그대로
교육의 목적이 사회 각 성원이 보다 나은 삶을 보장해 주는 것인 한 교육은 사회적 문제라는 것이며, 둘째로 각 개인의 발달이 필연적으로 자연적 과정인한 교육은 개인적, 심리적, 문제라는 것이다.
교수방법에서 있어서 페스탈로찌(Heinrich Pestalozzi)는 모든 지식의 원천으로서 직관(감각지각)의 형성
교육사업을 시작하였다. 페스탈로찌는 문필가와 사상가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은 후 부르크도르프, 뮌헨부흐제, 클란디, 이페르탠에서 새로운 초등학교를 세워 이 학교들을 국민교육의 전당으로 만들었다. 페스탈로치가 마지막으로 봉사한 이페르탠 빈민학교는 자신의 저작을 발간한 수입으로 설립되
페스탈로찌의 생애 중에서 우리가 특히 음미해야 할 세 가지를 끝으로 들어본다. 그 첫째는 교육사상 최초로 그가 교직단체를 창설한 일이다. 페스탈로찌 전기연구가 모르프(H. Morf)는 이 교직단체 창설동기를 이렇게 간단명료하게 서술하고 있다. 페스탈로찌는 청소년에 대한 좋은 교육으로 이 사회악
보았다.
페스탈로찌는 인간이란 선천적으로 본성, 본능, 또는 소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것들을 인간 정신의 근본력이라 하고 이 근본력을 정신력(지력), 심정력(도덕력), 감각력(기술력)으로나누어 이것이 조화로운 발전을 이룰 때 사람의 인간성이 드러나고 참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